내가 내딛는 발걸음이 바로 나의 길,
내 이야기는 내가 쓸 거야!
드론조종사, 소셜미디어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아주 생소한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원래 직업은 새롭게 생겼다가 사라지기 마련이지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요즘은 그 주기가 더 짧아졌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내가 살게 될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유망할까요? 나의 진로를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어떤 일을 직업으로 삼아 산다는 것은 그 일을 통해 나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 및 세상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이 바로 진로입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과 소통하며 사는 것이 말처럼 그리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며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즐거운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다면 내 재능과 잠재성을 계발하며 세상과 소통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진로’에 대한 책입니다. 지금의 나와 상황을 이해하고, 드넓은 세상을 신나게 탐색하며 진짜 나의 길로 나아가는 것, 그것이 바로 나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주제로 한 다수의 교육서와 어린이·청소년 교양서를 집필한 작가이자 18년째 독서논술교육을 해온 교육가다.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석사 과정 당시 교육철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서 독서논술교육이야말로 모든 교육의 뿌리이자 동시에 미래를 위한 교육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독서 수업은 기본적으로 답이 없는 과정 중심 교육이다. 또한 대화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실제로 독서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의 지적 능력과 상상력이 개발되고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는 것을 늘 감탄하며 지켜보고 있다.
현재 인천여성가족재단에서 교육전문가과정과 인문교양과정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 도서관, 교육청, 구청, 독서교육기관 등에서 활발한 강연을 통해 독서 및 글쓰기에 대한 의미와 가치 및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전파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엄마표 독서기차』, 『긍정의 말로 아이를 움직이는 글쓰기책』, 『나만의 독서록 쓰기』, 『나만의 일기 쓰기』, 『한 권으로 읽는 고전토론학교』, 『국어개념교과서』, 『말을 알아야 말을 잘하지』, 『15소년안전표류기』(2015세종도서 선정) 등이 있다.
1장. 나도 돈을 벌 거야
일과 직업의 의미_ 일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2장. 직업을 만들면 어때
직업의 변화_ 앞으로 어떤 직업이 인기를 끌까요?
3장. 누나의 비밀, 꿈 노트
꿈꾸는 습관 기르기_ 큰 꿈을 이루고 싶어요?
4장. 나에게 딱 맞는 일
진짜 내 적성 찾기_ 내 적성은 어떤 걸까?
5장. 한 발 앞으로
내가 주인공인 이야기 쓰기_ 나도 진로 계획을 세우고 싶어요!
부록. 스스로 쓰는 진로 계획 노트
내가 주인공인 나의 길을 찾아서
평점 |
한줄리뷰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수 |
등록된 한줄 리뷰가 없습니다.
|